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처방받은 항생제, 다 먹어야하나? 비타민과 먹어도 되는지? 부작용?

by 피치래빗 2023. 11. 17.
728x90

 

 

항생제는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는데 쓰인다. 안좋은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역할을 한다.

보통 병원에가면 항생제를 일주일에서 2주치를 처방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가 며칠뒤에 증상이 나아서 항생제가 남는 일이 있을 것이다. 이럴때 남은 항생제는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사람들은 항생제도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복용을 중단해야한다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일까?

 

의사들은 처방받은 항생제는 꼭 다 먹어야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몸 안에 균은 아직 남아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박멸할 때까지 계속 먹어야하기 때문이다. 박멸되지 못하고 몸에 남게 된 병균은 계속해서 병을 만들거나 내성을 생성해 낼 수 있다.

또한 항생제를 불규칙하게 먹다 안먹다 하면 안된다. 약을 거를 때마다 균이 자라서 완전 박멸이 어려워 지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같은 시간에 꾸준히 먹어야한다.

 

◆ 항생제는 비타민과 먹어도 될까?

나는 비타민을 많이 먹는다. 그래서 몸에 좋을 것 같아서 동시에 비타민도 먹고 항생제도 먹고 유산균도 먹었다.

그런데 이상하게 며칠째 복통과 설사를 했다. 유산균이면 소화를 잘되게 돕는 것일 텐데 왜그럴까?

알고보니 유산균도 '균'이기 때문에 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 항생제와 같이 먹으면 좋은 유산균까지 없애버려 효과가 없다고 한다. 따라서 항생제를 먹고 최소 2시간 있다가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 사실을 알고 항생제를 먹고 2시간 있다가 유산균과 비타민을 복용하니, 신기하게 바로 복통과 설사 증상이 사라졌었다.

유산균이나 비타민을 복용하고 싶다면, 항생제 복용 시간을 띄워서 복용하는 게 좋다고 한다.

하지만 환자의 케이스마다 다르니,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의 대표 부작용으로는 설사, 복통 등이 있다고 한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도 있다고 한다.

그 외에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땐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나 같은 경우 항생제를 처방받을 때, 약사가 속에 부담되지 않게 꼭 식사 후에 먹으라고 했었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식사하고 나서 바로 항생제를 복용했었는데, 그럴 땐 속에 부담이 덜가고 설사도 안했다.

 

사람마다 증상이나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따르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