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귀 질환 있는 연예인들, 스타들 - 이명, 메니에르, 난청

by 피치래빗 2023. 3. 23.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명, 난청, 메니에르 등 귀 관련 질환을 갖고 계신 유명인들의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귀에 질환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나 혼자만 앓고 있다고 자책하고 괴로워하시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만들어 봤습니다.

연예인들도 사람이어서 몸이 아플 수 있습니다.

병에 부끄러워 하지 않고 나을 거라고 믿으면서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 ✿ 

 

<<국내 유명인>>

 

가수 KCM-이명

뛰어난 가창력과 댄스실력을 가지고 계신 가수 KCM.

방송에 나오셔서 이명에 대해서 고백하셨었는데요, KCM님은 한쪽 귀에 이명이 있으셔서 한쪽으로만 누워서 주무신다고 해요. 얼마 전에도 동상이몽에 나오셔서 이야기를 하셨다고 하네요.

귀에서 심장소리 처럼 이명이 들리신다고 합니다.

항상 귀에 에어팟을 끼고 다니셨었는데,

어머님이 위험하셨을때 전화를 받지 못해서 만일을 위해 항상 끼고 계셨다고 합니다.

지금은 아내분께서 어머니를 챙겨주셔서 이어폰을 빼고 다니신다고 하네요.

KCM님은 어릴적에 고무 알레르기인줄 모르고, 고무 이어폰을 사용했고, 귀에서 피고름이 나셨다고 해요..

귀를 청소하다가 염증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다가 이명이 생기셨다고 합니다.

귀는 되도록 많이 안건드는게 좋은 것 같아요.

 

배우 한지민-메니에르

올인, 대장금, 이산, 우리들의 블루스 등 굵직굵직한 작품을 한 배우,

착한 성격으로 유명한 미녀 배우 한지민님도 메니에르때문에 한동안 고생하셨다고 합니다.

한지민님은 2008년도에 메니에르를 진단받고 연예활동을 중지하셨었는데요, 극심한 기침과 심한 두통을 앓으셨다고 합니다. 2011년도에 복귀하셔서 현재는 많이 좋아지셔서 거의 완치라고 하십니다.

 

가수 아이유-이관개방증

아이유님은 얼마전 콘서트에서 이관개방증을 고백하셨는데요,

“심각한 건 아닌데 귀를 제가 잘 컨트롤할 수 없는 상황이 1년 전부터 이어졌다”며 “어제 공연 끝부터 귀가 조금 안 좋아져서 오늘 리허설까지 지옥처럼 보냈다”고 말하셨다고 합니다.
이어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장시간 큰 소리를 내면 귀 안쪽 근육이 딸깍하고 열리면서 소리가 안에서 크게 울리듯이 들린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보통 이관개방증이 생기면 코에 있는 콧물이 역류하고, 숨소리나 목소리가 울려 들리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관개방증 환자들은 “동굴 속에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의학적으로는 ‘자가강청’이라고도 한다고 하네요.

다행히 청력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네요.

 

가수 박군-이명, 소음성 난청

트로트 가수 박군님께서도 이명과 난청을 앓고 계시다고 합니다.

동상이몽2- 너는 내 운명에 출연하셔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모습이 그려졌었는데요, 고막에는 문제가 없지만,

높은 주파수 청력이 떨어져 있어, 말은 들리는데 말의 구분이 잘 안된다고 하시네요.

큰 소음에 노출되어서 귀가 손상받으면 고음 영역 청력이 떨어진다고 해요.

박군님은 10년 이상 직업 군인으로 일하셨는데요, 사격할때 실전처럼 해야해서 귀마개를 안끼고 하셨다고 해요.

이에 의사는 난청은 약물 치료가 없다며 더 악화되지 않도록 보청기 사용하기를 추천하셨습니다.

 

배우 박원숙-메니에르

대표 중견 배우 박원숙 님도 메니에르 병을 앓고 계시다고 합니다.

방송 "같이삽시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보건소를 찾는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메니에르병에 걸려서 점점 안좋아져, 한떄는 어지러워서 서있지도 못했었다고 하셨습니다. 오른쪽 귀가 잘 안들린다고 하시네요.

 

가수 배일호 - 메니에르

가수 배일호 님도 메니에르로 거의 20년동안 고생하셨다고 합니다.

갑자기 주변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천장이 내려앉는 듯한 느낌을 겪어서 힘들어 하셨다고 하는데요,

아내의 권유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많이 좋아졌다고 하네요.

 

가수 노사연 - 돌발성 난청

사랑, 바램, 만남 등 히트곡을 부른 가수 노사연님은 히든싱어에  출연하셔서 돌발성 난청에 대해서 고백하셨습니다.

2015년에 돌발성 난청 진단을 받아 귀가 잘 안들렸던 노사연님.

난청과 갱년기로 우울증이 왔던 노사연님은 노래 "바램"이라는 노래를 작곡가분에게 받고 감동받아 눈물을 흘리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특별한 곡이라고 소개하셨습니다.

현재는 보청기를 착용하시면서 노래를 계속 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가수 고유진 - 돌발성 난청

고음 가수로 유명한 그룹 플라워의 고유진님도 돌발성 난청을 겪었다고 합니다.
가수활동을 하시다가 뮤지컬 배우로 전향해 여러 무대에 오르셨었는데요,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 작품 도중 돌발성 난청을 겪게 됐다고 합니다.

공연하고 있을 때 어지럽고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고,

이명이 일주일 동안 안 없어져서 병원에 갔더니 돌발성 난청이 의심되고, 골든타임이 지났다고 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한쪽 귀 청력이 40% 상실되고 이명이 남은 상태라고 하는데요,

최근 방송에 출연해 많이 적응했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아나운서 최동석 - 이관개방증

지난 2020년 KBS 뉴스9 앵커셨던 최동석 아나운서 님께서는 귀에 생긴 문제로 어지러움, 눈떨림, 자가강청 증상이 생겨서 앵커직을 그만두신 바 있습니다. 눈이 떨려서 프롬프터가 잘 보이지 않아 쉬면서 안정을 취하시기로 했다고 하네요.

 

머슬퀸 이연화 - 돌발성 난청, 이명, 이관개방증

머슬퀸으로 유명한 이연화 님도 청각 장애를 가지셨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과 이명, 이관개방증이 겹쳐 1년간 약물 치료 밑 수술 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양측 중증 이관개방증이 생겨, 일본의 의사를 찾아가 3번 수술 치료를 받으셨다고 하는데요,

청신경 감각세포가 많이 죽었지만 일부는 다시 살아났다고 합니다. 

이연화님은 이에 굴하지 않고 열심히 운동하셔서 2017년 머슬마니아 아시안 챔피언십에서 우승하셨다고 합니다.

 

배우 유지태-메니에르

유지태님도 메니에르에 걸리셨던 연예인 중 한 분이십니다.

 

 

 

<<해외 유명인>>

 

가수 나카시마 미카-이관개방증

우리나라에서는 "눈의 꽃"의 원곡가수로 유명한 나카시마 미카는

2010년에 이관개방증 진단을 받고 활동을 중단 한 바 있습니다.

아이유님과 다르게 당시 그녀는 양측에 이관개방증 진단을 받았고 완치가 불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당시 귀때문에 음이탈이 나고, 목소리가 갈라지는 등 증상이 심각했지만, 그녀는 포기하지 않고 노래를 불렀다고 하는데요,

최근 2021년에는 방송에 출연해 현재 완치되어 상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기쁜 소식을 전했다고 합니다.

한편 그녀는 2014년 일본 배구 대표팀 선수 시미즈 쿠니히로와 결혼했지만 2018년 2월 이혼했고

2023년 2월 기타리스트 우마타니 이사무와의 재혼을 했다고 합니다.

 

 

가수 하마사키 아유미-난청, 메니에르

일본 대표 디바 중 한명 하마사키 아유미.

2006년 부터 왼쪽 귀가 안좋아져 2007년에는 왼쪽 귀 청력을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의사가 쉬어야한다고 경고했음에도 계속 가수활동을 이어갔습니다. 2017년에는 오른쪽귀도 점점 안좋아지고 있다고 팬들에게 알렸는데요. 이명과 극심한 어지럼증을 느꼈다고 합니다. 귀 이외에도 하마사키 아유미는 지병이 많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한편 현재 비혼인 상태에서 각각 2019년, 2022년에 아들을 얻었습니다.

 

배우 키아누 리브스-이명

매트릭스와 존윅으로 유명한 키아누 리브스는 왼쪽귀에 이명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이명이 더 이상 날 괴롭히지 않는다"고 밝혀 많이 적응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배우 실버스타 스텔론-이명

영화 람보와 록키로 유명한 실버스타 스텔론도 이명이 있습니다.

실버스타 스텔론은 주로 액션영화에 많이 출연했는데,

영화 촬영 중에 세트장에서 폭발 효과가 일어날때 귀보호를 하지 못해서 이명이 생겼다고 합니다.

심지어 그가 출연한 영화 중에 Cop Land에서는 그의 극중 캐릭터가 이명과 난청이 있는 설정이 있었다고 합니다.

 

배우 할리베리 - 난청

오스카에서 흑인여성 처음으로 최고 여배우상을 수상한 배우 할리 베리는 가정폭력에 시달렸다고 하는데요,

그녀의 전남편이 그녀의 머리를 쎄게 지는 바람에 고막이 파열되 난청이 생기고 이명이 생겼다고 합니다.

현재 한쪽귀가 80%이상 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는 가정폭력 방지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머리를 맞을 때 그리고 차사고가 났을 때는 고막이 파열되기 쉽습니다.

이명은 나아질수도 있지만 난청은 낫기가 힘듭니다.

 

배우 우피 골드버그 - 난청

사랑과 영혼 등 많은 영화에 출연한 배우 우피 골드버그도 양쪽에 난청이 있어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합니다.

그녀는 작가, 코메디언 활동도 다방면으로 끼가 많은데요,

젊은 시절 시끄러운 음악을 자주 들어서 난청이 된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수 윌아이엠 (Will.I.Am) - 이명

그룹 블랙아이드피스의 멤버 윌아이앰도 이명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인터뷰에서 이명이 계속들려서 조용한 곳에서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언제부터 가지고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안좋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음악만이 자신을 안정시켜준다고 했습니다.

 

정치인 빌 클린턴 - 난청

힐러리 클린턴의 남편, 미국의 전 대통령 빌 클린턴도 난청이 있다고합니다.

젊은 시절 밴드활동을 하면서 시끄러운 음악을 많이 들었던 그는 노화로 인해

51세 대통령이던 시절에 이미 난청이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더 안좋아져 불편해 했다고 하네요.

 

 

가수 크리스 마틴 - 이명

BTS와 함께 피쳐링을 했던 유명 그룹 콜드플레이의 리드싱어 크리스마틴도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이명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의 이명은 시간이 지날 수록 심해져서 병원을 찾았을때는 이미 늦었었다고 하는데요.

가수이다보니 매일 시끄러운 음악소리를 듣다가 이명이 심해졌다고 합니다.

이제 그는 음악을 할때면 최대한 귀를 보호하는 쪽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귀관련 캠페인이나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하네요.

 

기타리스트 에릭 클랩튼 - 난청, 이명

영국 최고의 기타리스트 중 한명인 에릭 클랩튼은 난청과 이명이 동시에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가수들과 같이 시끄러운 스피커 옆에 있고, 무대에 올라 음악을 매일 듣고 기타연주를 하다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보청기를 끼고 생활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전히 음악활동을 하고있다고 합니다.

 

가수 제시제이-메니에르

영국 유명가수 제시제이도 2020년 12월에 메니에르를 앓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일어났더니, 오른쪽 귀가 아예 들리지 않고 똑바로 걸을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노래를 부르거나 소리를 들을때 마다 귀에서 뭔가 빠져나오는 느낌이어서 손가락으로 귀를 막고 있었다고 합니다. 귀의 영향이 목에도 갔던 지라 한 동안 노래부르는 것을 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긍정적인 자세를 잃지 않았는데요, 오른쪽 청력이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중이며 현재는 많이 호전된 상태라고 합니다. 2022년에 한번 유산하고 2023년 현재 다시 임신상태라고 합니다.

 

가수 셀린 디옹 - 이관개방증 (과거)

최근 2022년에 ‘전신 근육 강직인간증후군’(Stiff-Person Syndrome·SPS),

근육 강직과 경련을 일으키는 불치병을 앓고 있다고 고백한 셀린 디옹.

그녀도 이관개방증을 앓았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2018년 3월에 예정되어있던 라스베이거스 콘서트를 취소한 바있는데요.

귀 수술을 받고 2달만인 5월에 무대에 다시 올랐다고 합니다.

 

 

<<국내 유튜버>>

은수 좋은 날 -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

뛰어난 미모의 유튜버 은수좋은날 님.

보청기와 난청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십니다.

 

아요커플 - 돌발성 난청

커플 유튜버인데 남자분께서 돌발성 난청을 겪으셨습니다.

 

JIN TV - 난청

난청이 있는 잘생긴 젋은 남자분.

인공와우에 대해 일반인이 모르는 것들을 설명해주십니다.

 

 

<< 역사 인물 >>

 

화가 빈센트 반고흐 - 메니에르, 이명, 난청

빈센트 반 고흐는 네덜란드 화가이며, 한쪽 귀가 잘린 자화상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37살에 자살했는데 당시 의사가 내린 진단은 뇌전증. 하지면 100년뒤 미국의 학술지에 고흐가 앓았던 병은 전정 기능장애로 인한 질환 중 하나인 메니에르였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기사에서는 고흐가 자신의 귀를 자른 이유가 난청때문이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고흐의 대표작 "별이 빛나는 밤"에는 밤하늘의 별이 소용돌이 처럼 표현되어 있는데 이것은 어지럼증을 앓고 있던 고흐에게 비춰진 밤하늘의 모습을 그린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작곡가 루트비히 판 베토벤 - 난청, 청력 소실, 이명

월광, 피아노 소나타, 운명 등을 작곡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곡가 베토벤

그가 난청을 앓게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병으로 인해 난청을 앓게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26세의 젊은 나이부터 이미 난청을 앓았던 그는 나중에는 청력을 완전히 잃고 말았습니다.

귀울림 증상이 심해서 정신적으로도 힘들어했던 걸로 알려져있는데요.

청력을 잃었음에도 명곡들을 남겨 최고의 작곡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의 청력 이상이 그가 남들하고는 다른 음악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준게 아닌가 하는 말이 있습니다.

 

✿ ✿ ✿ 

 

귀 질환을 앓고 계신 유명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병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관리를 열심히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